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한 번쯤을 걸리기 쉬울 것 같다는 감기였지만 이번만큼은 달랐습니다. 내가 걸려본 a형 독감 치료후기 한번 얘기해 드리려고요.
목차
- a형독감이란?
- 감기와 독감차이점
- 감기와 독감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차
- 독감치료제 종류
- 내가 겪어본 a형 독감 치료후기
내가 격어본 a형 독감 치료후기
1.a형독감이란?
감기 증세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
독감의 특징이 38.5 이상의 고열로 바로 이어지는 부분 일반 감기랑 비슷하지만 목이 아프면 기침, 가래, 콧물, 오한,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진단방법: RT-PCR검사 통하여 두줄이면 양성(독감) 음성 (독감 아님)
인후 도말 검체 (입안에서 채취합니다)
지역 병원마다 검사비가 차이가 있습니다.
코로나&독감 같이 검사할 경우 4 ~5만 원 정도 비용이 듭니다. (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.)
2. 감기와 독감차이점
감기 : 일반 증상이 콧물로 시작하여 기침, 가래, 두통, 근육통 등 나타 날 수 있습니다. 때로는 목이 부어있으면 심한 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독감 : 바로 고열로 시작된다는 점입니다.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, 유아 청소년들은 38도 이상의 고열로 시작하여 콧물, 가래, 기침이 심합니다.
3. 감기와 독감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차
무즙 : 무의 매운 성분이 가래를 풀어주고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. 꿀 한 숟가락 같이 드시면 기침의 빈도가 낮아질 수 있는 효능을 가졌습니다.
생강차 :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 개선을 돕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.
귤차 : 말린 귤껍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식품을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.
보리차 : 열이 많이 나는 유아청소년들은 생수보다는 보리차를 많이 마시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. 보리차에는 열을 내리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탈수 예방 효능도 있습니다.
배, 도라지차 : 요즘에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배, 도라지차를 드시면 가래, 기침을 가라앉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.
모과차 : 구연산. 비타민C가 풍부한 열매입니다.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며,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유자차 : 비타민C와 구연산이 함유가 되어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.
4. 독감 치료제 종류
타미플루 :타미플루는 1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인플루엔자 A, B바이러스 감염증을 치료와 예방 목적으로 허가된 항바이러스 치료제입니다.
단점: 5일 동안 12시간 간격시간을 두고 섭취를 해줘야됩니다. 3일후 괜찮다고 섭취를 안하시면 내성이 생길수 있으니 꼭 5일동안 섭취를 하셔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장점 : 다른 치료제에 비하면 보험적용이 되기에 비교적 약 값이 저렴합니다
페라미플루
장점 : 독감주세제입니다. 정맥을 통하여 수액처럼 맞는 주사입니다.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.
단점 : 의료보험이 안 되는 비급여라서 치료제가 병원마다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. (단. 실비보험으로 보험사에 청구가 가능합니다.)
리렌자 : 7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 인플루엔자 A,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와 예방 목적으로 허가된 흡입기 형태의 치료제입니다.
단점 : 의료보험이 안되기에 비급여 치료제입니다.
장점 :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. 아무래도 유아청소년 물약섭취가 힘들거나 수액거부 시 흡입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독감 치료제 부작용은 일반 약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치료제를 맞거나 드실 때 항상 옆에 사람이 있어야 됩니다. 혹여나 사고 예방차원에서요. 구토, 설사, 매스껍고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.
5. 내가 겪어본 a형 독감 치료후기
일단 A형 독감 판정받고 일을 해야 되는 사항이기에 페라미플루 처방받아서 바로 정액주사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.
용량이 있다 보니 보통 20~30분 정도 누워있다 보면 치료는 끝이 납니다.
하지만 미치 듯한 기침이 시작됩니다. 자다가도 기침으로 인하여 잠을 잘 수가 없을 정도로 심하더라고요. 물론 사람마다 다르기에 저는 기침 때문에 고생 중입니다. 아직도 간간히 기침으로 고생 중이지요.
열이 날 때는 우선 타이레놀을 복용하였습니다. 해열 진통 효능이 있다 보니 근육통도 정말 심하게 오더라고요. 만사가 귀찮고 몸이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아를 해야 했던 시간들 두 번 다시는 격고 싶지는 않습니다.
요즘 여러 바이러스들이 유행 중입니다. 항상 손 씻기 등 청결에 신경 쓰시고 미리 예방차원에서 커피보다는 겨울에는 차를 즐겨 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